1 / 2

건 강 정 보 – 뇌 수 막 염

건 강 정 보 – 뇌 수 막 염. 감기인 줄 알았더니 …. 뇌수막염이라니 !!!. 뇌수막염이란 뇌와 척수를 싸고 있는 수막에 바이러스 , 세균 등이 침입하여 생긴 염증이다 . 흔히 10 세 이하의 소아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 유행시기에는 10 세 이상도 많이 걸린다 . 초기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며 , 세균성수막염의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뇌수막염 종류는 달라도 증상 은 비슷. · 발열 · 심한 두통 · 뻣뻣한 목 · 토하거나 토할 것 같은 느낌 · 의식의 혼란 및 나른한 느낌

Download Presentation

건 강 정 보 – 뇌 수 막 염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건 강 정 보 –뇌수막염 감기인 줄 알았더니….뇌수막염이라니!!! 뇌수막염이란 뇌와 척수를 싸고 있는 수막에 바이러스, 세균 등이 침입하여 생긴 염증이다. 흔히 10세 이하의 소아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유행시기에는 10세 이상도 많이 걸린다. 초기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며, 세균성수막염의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뇌수막염 종류는 달라도 증상은 비슷 ·발열 ·심한 두통 ·뻣뻣한 목 ·토하거나 토할 것 같은 느낌 ·의식의 혼란 및 나른한 느낌 ·유아들의 경우에는 심술궂음, 나른함, 식욕부진 등 ·피부에 나타나는 작은 자색-적색 점 모양의 발진 ·의식의 상실 ·코털을 뽑았을 경우 코 부분의 뻐근함 코털….함부로 뽑지 마세요!!! 코털은 다른 털에 비해 모낭이 깊고 크기 때문에 세균이 쉽게 침투할 수 있는 길이 된다. 코로 호흡을 하기 때문에 대기 중 세균이 걸러지지 못한 채 코의 모낭 속으로 직접 들어갈 수 있어 위험하다. 코의 모낭은 뇌와 인접해 있어 뇌수막염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코털은 전용 가위를 통해 너무 짧지 않은 길이로, 외관상 보이지 않을 정도로만 잘라주세요!!! 뇌수막염을 예방하려면?? · 침을 통해 감염될 수 있으므로 공동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식기, 담배, 립스틱, 음식 등)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코와 입을 막는다. ·담당 의료전문인이 권고하는 경우, 세균성 뇌수막염 백신을 맞는다. ·외출 후 손발을 씻는다. ·코털을 뽑지 않는다. ·물은 항상 끓여 먹고, 음식은 익혀먹는다. ·평소 꾸준한 운동을 한다.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비타민과 무기질 섭취를 꾸준히 하며,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다.

  2. 영 양 정 보 –뇌수막염에 좋은 음식 면역력이 떨어지는 순간…. 다가오는 뇌수막염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인해 발병하는 뇌수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의 증강을 위한 운동과 식이요법이 큰 도움이 된다. 쌀밥보다는잡곡에 풍부한 아미노산과 비타민B군, 칼슘 등은 노폐물을 빼주므로 많이 먹는 것이 좋다. 영유아나 고령이신 분들은 잡곡을 드시기 힘드므로 선식을 이용하는 게 좋다. 땡스푸드 토마토 토마토는 비타민 A, B, C 등과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데, 빨간색 부분인 ‘리코펜’은 대표적인 항산화제 성분이므로 면역력을 높여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준다. 칼로리도 낮고수분함량을 조절해 과식을 억제해주므로 다이어트에도 좋다. 작지만 영양이 풍부한 버섯 버섯의 주성분인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해주고, 외부에서 몸 속으로 들어온 각종 바이러스나 세균을 제거해 우리 몸을 보호해 준다. 햇볕에 말린표고버섯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D는 몸 속의 방어시스템을 조절해 면역력을 높인다. 알록달록 비타민 덩어리 파프리카 면역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C의 경우 다른 채소나 과일에 비해 파프리카에서 그 함량이 매우 높다. (파프리카 1개 = 오렌지의 4배, 레몬의 2배, 토마토의 5배) 칼슘과 인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키위 중금속을 비롯한 각종 독성물질을 해독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면역체계를 강화해 준다.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해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께 좋다.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로회복, 피부미용에도 좋다. 백혈구를 만드는 바나나 바나나에 풍부한 비타민 B6는 면역과 관련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백혈구를 생성한다. 다른 과일에 비해 칼로리(93kcal)가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1개씩만 먹는 것이 좋다.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