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 likes | 847 Views
시퀀스 란 도면을 보고 여러가지 회로를 이해하고 , 제어기구 들 ( 릴레이 , EOCR, 타이머 등 ) 을 이용하여 주어진 공간 ( 판넬 ) 에 배치하고 전선을 이용하여 제작의도의 동작과 일치 하게 꾸며주는 작업이다 . 또한 제어함 외부로 이어지는 관작업과 함께 외부의 장치 ( 램프 , 부저 , 스위치 , 센서 등 ) 와 이어주는 옥내배선 작업을 말한다. ( 승강기 제어함 ). ( 옥 내 배선 ). ( 실습시 사용했던 도면들 ).
E N D
시퀀스란 도면을 보고 여러가지 회로를 이해하고, 제어기구들 (릴레이, EOCR, 타이머등)을 이용하여 주어진 공간 ( 판넬) 에 배치하고 전선을 이용하여 제작의도의 동작과 일치하게 꾸며주는 작업이다. 또한 제어함 외부로 이어지는 관작업과 함께 외부의 장치 (램프, 부저, 스위치, 센서 등)와 이어주는 옥내배선 작업을 말한다. (승강기 제어함) (옥내 배선)
PLC란 PROGRAMMABLE LOGIC CONTROLER의 약자로써 프로그램 가능한 논리적인 제어기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LADDER, SFC, STL 등의 언어를 통해 프로그래밍 한다. 기존의 제어반 내에 있던 타이머, 릴레이, 카운터 등의 기능을 반도체나 트렌지스터로 대체하여 기존의 시퀀스 동작과 함께 수치연산 기능을 추가해 제어할 수 있게 만들었다. 쉽게 말해 기계어를 통해 인간과 기계 사이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기계로 하여금 인간이 원하는 동작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작업을 말한다.
공유압은 실제 자동화 설비의 핵심 요소로 공압, 유압을 이용해 실린더나 여러가지 기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움직임을 전기적인 시퀀스로 제어하는 것이 공유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실제 공유압 실습 과제)
전기CAD는 기존의 정교하고 정확한 CAD와 달리 실측이 아닌 주로 가측을 사용하며, 일반적인 도면의 설계와 부품 리스트, 그리고 현장에 사용되는 도면을 이해하고 수정할 수 있는 것에 목표를 두고 학습했다.
계장 제어 실습은 기존의 시퀀스회로와 PLC회로가 결합된 판넬 제작에 목표를 두고 실습을 했다. 2학기 과목으로써 1학기 동안 배운 기초들을 총괄하는 학습이었다.
프로젝트 실습은 소규모 그룹 활동으로 아이디어의 구상에서부터 설계, 시퀀스, PLC, 시운전에 이르는 자동화 설비의 전반적인 과정을 다룬 프로젝트로 학기내내 진행되었다. (프로젝트 모터 속도 제어 및 RPM 검출 회로)
1. 동작사항 및 사전회의 2. 주회로 및 CAD작업 3. 부품리스트 작성 4. PLC회로도 작성
5. 판넬 제작 및 배선 6. PLC프로그래밍 7. 터치(TOP-Design) 프로그래밍 8. 시운전
(급,배수 정화 시스템) (신호등 제어 회로)
1년 동안 짧지도 길지도 않은 나의 29 생애에 가장 바쁘고 보람있는 한 해가 아니었나 싶다. 어떻게 생각하면 언제 이렇게 많은 것을 배웠나 싶기도 한 반면, 한 편으로는 조금 더 열심히 했으면 포트폴리오에 남길 만한 내용이 더 알차고 많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기도 하다. 이곳에서의 1년 동안의 배움이 앞으로 현장에 나아가서도 충분히 쓰일 수 있고, 또 그 밑거름이 되었으리라 생각하며 포트폴리오를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