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4

태양계의 별

태양계의 별. 2 학기 과학 자유탐구 탐구자 - 정회경 , 반 / 번호 -5 학년 3 반 50 번. 태양계란 ?. 태양계 [ solar system , 太陽系 ] 태양과 태양의 중력에 의해 태양 주변을 돌고 있는 지구를 비롯한 행성 , 왜소행성 , 혜성 , 유성체 등의 천체로 이루어진 계 ( 系 ) 입니다. 태양계에 대한 동영상 ! 잠깐 보실라우 ?.

talli
Download Presentation

태양계의 별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태양계의 별 2학기 과학 자유탐구 탐구자-정회경,반/번호-5학년 3반 50번

  2. 태양계란? • 태양계 [ solar system , 太陽系 ] 태양과 태양의 중력에 의해 태양 주변을 돌고 있는 지구를 비롯한 행성, 왜소행성, 혜성, 유성체 등의 천체로 이루어진 계(系)입니다.

  3. 태양계에 대한 동영상!잠깐 보실라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422&aid=0000027175이것은 바로 보이저 태양계의 너머로,우주시대 콜롬버스(출처-네이버뉴~스)

  4. 태양계의 탄생을 알아보자! 태양계의 탄생! 태양계란 스스로 빛을 내는 항성인 태양과 태양 주변을 도는 여덟 개의 행성, 수많은 소행성, 혜성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태양계의 탄생 배경에 대해서도 여러 추측이 있는데, 대표적인 학설로는 성운설, 소행성설, 조석설 등이 있다.성운설은 독일의 철학자 칸트와 프랑스의 수학자 라플라스가 제안한 설로, 성운이라는 가스의 집합체가 천천히 회전하면서 수축해 가는 과정에서 회전 속도가 빨라져 여러 개로 분리되어 떨어져 나와 행성이 되었다는 가설이다.소행성설은 미국의 지질학자 챔벌린이, 원시 태양 주위로 별이 통과할 때 만유인력에 의해 태양으로부터 소행성과 같은 작은 덩어리들이 끌려 나와 통과하는 별의 평면을 따라 응집되어 행성들을 이루게 되었다고 주장한 내용이다.조석설은 영국의 지구 물리학자 제프리와 천문학자 진즈가 주장한 것으로, 소행성설의 약점을 보완한 것이다.

  5. 태양계는 9가지의 행성이!! 수성 달과 비슷한 모습의 수성 수성은 태양에서 가까우므로 지구보다 여섯 배나 되는 태양 에너지를 받는다. 자전 주기는 58일이 넘어서 태양을 향한 쪽과 반대쪽의 기온차가 매우 크다. 낮에는온도가 약 400℃나 되지만, 밤에는 약 영하 100℃로 떨어진다. 이제까지 수성을 방문한 탐사기는 매리너10호뿐이다. 매리너10호는 수성 표면의 약 60% 밖에 촬영을 하지 못했다. 그래서 아직까지 표면의 모습이 모두 밝혀지지 않고 있다. 수성의 표면은 달과 비슷하다. 수많은 크레이터로 덮여 있어, 사진만 보면 달과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수성의 특징적 지형으로는 거대한 역단층을 들 수 있다. 역단층은 높이가 수km, 길이가 100km에 이르는데, 예전에 수성이 수축할 때 생긴것으로 생각된다. 수성의 부피는 달보다 조금 크지만, 밀도는 태양계 행성 중에서 가장 높은 지구와비슷하다. 이것은 수성도 지구처럼 철과 니켈의 핵을 갖고 있음을 뜻한다.

  6. 2번째의 행성 주인공은 금성!! 금성 두터운 베일 속의 행성, 금성 가장 밝게 보이는 행성 샛별이라고도 불리는 금성은 지구에서 볼 때 태양과 달 다음으로 밝은 천체이다. 물론 지구에 가깝다는 이유도 있지만, 더 큰 이유는 금성이 이산화탄소로 된 두꺼운 대기에 싸여 있어서 햇빛을 잘 반사하기 때문이다. 금성은 약 224.7일에 태양 둘레를 한바퀴 돈다. 자전 주기는 이보다 긴 243일이다.그래서 태양을 향한 쪽이 심하게 가열되고, 그 결과 시속 350km의 엄청난 태풍이분다. 금성은 항상 짙은 구름에 덮여 있는데, 구름의 두께는 평균 약 500km에 이른다. 금성은 질 무렵 서쪽 하늘이나 새벽 무렵 동쪽 하늘에서 볼 수 있다. 금성이 가장잘 보일 때는 초승달과 같은 형태를 하고 있을 시기이다. 금성에도 지각 변동이 있었다. 달이나 화성의 경우와는 달리 금성의 표면에는 탐사기가 직접 내려앉기가 힘들다. 대기의 압력이 지구의 무려 90배나 되며, 표면 온도가 약 450℃나 되기 때문이다. 대기가 무척 두터워서 광학 망원경으로는 관측할 수도 없다. 그래서 두터운 대기를 쉽게 통과하는 전파를 이용하여 금성의 표면을 관측해 왔다.

  7. 3번째 주인공은 바로 우리가 사는 지구!! 지구 큰 우주에 비하면 지구는 작은 크기의 보통 행성에 불과하지만 인간에게는 특별한 천체이다. 태양에서부터 세번째에 위치한 행성인 지구는 인간을 비롯한 수많은 생명체들의 고향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의 인간은 태양계내의 다른 행성에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을 여러가지로 탐험하고 조사했지만 지구 밖에서는 아직 생명체를 발견하지 못했다. 현재로서는 지구가 태양계에서 유일하게 생명체가 존재하는 행성일 가능성이 높다. 지구에서는 물기 하나 없어보이는 사막이나 햇볕이 전혀 들지 않는 동굴 깊숙한 곳에도 가득한 생명체가 지구 밖에서는 아직 그 흔적조차 찾아 볼 수 없다는 것은 지구를 특별한 장소로 만들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지구는 태양에서 약 1억 5000만 km 떨어저 약 1 년의 주기로 태양을 공전하고 있다. 1년 동안에 태양을 한 바퀴 돌기 위해서 태양은 매우 빠른 속도로 달려야 한다. 지구의 공전속도는 약 초속 30 km 정도나 된다. 그런가 하면 지구는 공전면과23.5o 기울어진 자전축을 중심으로 약 1 일의 주기로 자전하고 있다. 지구 위의 각부분에서 계절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은 공전면과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어서 태양의 빛을 수직으로 받는 지역이 계절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말할 것도 없이 지구에 밤과 낮이 생기는 것은 지구의 자전으로 인해 태양을 향하고 있는 부분이 1일을 주기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지구의 반지름은 약 6,300 km 정도이다. 그러나 완전한 구형이 아니므로 적도 반지름과 극반지름이 다르다. 극 반지름은 약 6356.8 km 이고, 적도 반지름은 6378.2 km 이다. 적도 반지름이 극 반지름보다 큰것은 지구가 자전축을 중심으로 회전하고 있어서 적도 부분에서는 원심력으로 인해 부풀어 올라 있기 때문이다. 지구의 질량은 5.98 x 1024 kg 으로 행성중에서 작은 편에 속하지만 지구형 행성 중에서는 가장 크다. 지구의 밀도는 5.52로 행성중에서 가장 높다. 따라서 지구는 크지는 않지만 가장 속이 찬 행성이라고 할 수 있다. 

  8. 4번째 주인공은 소행성 입니돠! 소행성 태양계의 작은 천체들, 소행성 화성과 목성 사이에는 수많은 소행성들이 있는데, 이 지역을 소행성 띠라고 부른다. 소행성은 부피가 매우 작은 천체로서 태양계 내에는 그 수가 수십만 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소행성들도 태양의 둘레를 공전한다. 1801년, 세레스라고 하는 소행성이 처음으로 발견되었다. 그 뒤를 이어 팔라스·유노·베스타·에로스·히달고·샤포 따위의 소행성들이 속속 발견되었다. 지금까지 발견된 소행성은 약 2000개이다. 소행성 중에서 가장 큰 것은 지름이 1000km쯤 되지만, 대부분은 지름이 200km 이하이다. 심지어는 지름이 1m가 못되는 아주 작은 소행성들도 많다. 소행성에는 대기가 전혀 없다. 그래서 태양 가까이 있을 때는 밝게 빛나지만 멀리 떨어지면 어두워서 보이지 않는다. 또, 지구 가까이 다가올 때는 매우 밝게 보이기도 한다.

  9. 항성(별)-수,금,지,화,목,토,천,해이의 뜻은 수성,금성,지구,화성,목성,토성,천왕성,해왕성이라는 뜻이 있습니돠! 태양계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수성의 특징-지구의 안쪽에서 돎(외행성) 달보다는 크고,태양계 내에서는 가장 작습니다. 표면의 온도는 높으며 대기는 없습니다. 금성의 특징-지구랑 이웃사촌인 금성!지구의 안쪽에서 돎(내행성) 이산화탄소로 이루어진 두꺼운 대기를 갖고 있습니다.

  10. 지구의 특징-다른 행성과는 달리 물이 있으며,유일하게 생명체가 살고 있습니다.한 개의 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달-지구의 위성!) 화성의 특징-지구의 바로 바깥쪽을 돌며 붉은색이다.(외행성) 여러 개의 대형화산과 협곡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두개의 위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목성의 특징-가장큰 행성으로서 동서방향의 줄무늬가 있습니다. 이오를 비롯한 많은 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성의 특징-2번째로 큰행성이며,여러 개의 고리가 있습니다. 고리들은 먼지나 얼음으로 둘러싸인 암석덩어리로 생각됩니다. 천왕성의 특징-다른 행성들과 달리 거의 누워서 자전한다. 3번째로 큰행성이고 여러 개의 고리가 있습니다. 많은 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마지막으로 해왕성의 특징-태양에서 가장 멀리 있습니다.푸른색을 보이며,여러 개의 고리와 위성이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지구입니다. 이것은 바로 토성입니다. 이것은 바로 화성입니다. 이것은 바로 천왕성입니다.

  12. 행성에 대한 노래! http://lg-sl.net/product/sciencesong/sncsong/readSncsong.mvc?sncsongId=SONG2005040003 LG사이언스에 있는 행성송! http://www.lg-sl.net/product/sciencesong/sncsong/readSncsong.mvc?sncsongId=SONG2009080003 LG사이언스에 있는 자전공전송! http://www.lg-sl.net/product/sciencesong/sncsong/readSncsong.mvc?sncsongId=SONG2013040001 LG사이언스에 있는 달송

  13. 행성에 대한 노래! http://www.lgsl.net/product/sciencesong/sncsong/redSncsong.mvc?sncsongId=SONG2007110002 LG사이언스에 있는 태양송! http://www.lgsl.net/product/sciencesong/sncsong/readSncsong.mvc?sncsongId=SONG2012050001 LG사이언스에 있는 별송!

  14. 행성에 대한 송! http://www.lgsl.net/product/sciencesong/sncsong/readSncsong.mvc?sncsongId=SONG2007110005 LG사이언스에 있는 별자리송! http://www.lgsl.net/product/sciencesong/sncsong/readSncsong.mvc?sncsongId=SONG2009080007 LG사이언스에 있는 천문송!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