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 likes | 1.37k Views
1. 센터피스의 의미와 역할 테이블 세팅의 분위기를 완성하는 것은 센터피스라는 식탁의 중앙 에 놓는 장식물이다 . 센터피스 (Centerpiece) 는 ‘ 중앙 (center) ’ 과 ‘ 조각 (piece) ’ 이란 두 낱말이 합하여 이루어진 단어이다 . 센터피스의 역사는 오래 되지 않는다 . 유럽에서 왕후귀족이나 지역유지가 부와 권력의 자랑을 위해 많은 사람을 초대하여 정찬식사를 할때 테이블 위에 고급 은제나 도제로 된 호화로운 장식물을 가득 놓아 두고 즐기던 관습이 오늘날의 센터피스가 되었다 .
E N D
1.센터피스의 의미와 역할 테이블 세팅의 분위기를 완성하는 것은 센터피스라는 식탁의 중앙 에 놓는 장식물이다. 센터피스(Centerpiece)는 ‘중앙(center)’과 ‘조각(piece)’이란 두 낱말이 합하여 이루어진 단어이다. 센터피스의 역사는 오래 되지 않는다. 유럽에서 왕후귀족이나 지역유지가 부와 권력의 자랑을 위해 많은 사람을 초대하여 정찬식사를 할때 테이블 위에 고급 은제나 도제로 된 호화로운 장식물을 가득 놓아 두고 즐기던 관습이 오늘날의 센터피스가 되었다. 센터피스(Centerpiece)와 꽃 러시아에서는 식습관에 따라서 중앙 공간이 비게되자 소금, 후추, 설탕 등이나 귀한 과일류를 ‘nefu’(배라는 뜻)라는그릇에 놓았는데 그것이 센터피스의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이후 동양에서 꽃이 들어오면서 꽃으로 중앙을 장식하여 오늘날 일반적으로 센터피스라고 하면 꽃의 장식을 생각하게 되었다. 따라서 아름다운 유리 장식품이나 도기인형, 동물이나 작은 새등을 센터피스로 이용하여도 좋다.
유리잔과 함께 센터피스는 입체감을 나타내는 큰 역할을 하는데 테이블의 중앙 또는 주변에 올 수 있다. 센터피스는 식욕을 돋우며, 이야기거리를 만들어주며, 마무리의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다. 일반 적으로 센터피스로 많이 놓이는 것에는 과일 계절 꽃의 아트플라워 디자인, 촛대(candle stand)등이 있다. 센터피스는 테마를 표현하고 테이블의 높이를 강조하는 역할을 하며테이블의 1/9 정도 크기를 넘지 않아야 적당하다. 높이는 앉아서보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높이로 25cm를 넘지 않도록 하고 눈 높이를가리지 않아야 한다. 높이가 약 45cm로 할 경우는 적은 송이의 꽃을한 두 송이 높게 꽂아 센터피스 사이로 보게 하는 경우도 있다. 센터피스는 주로 생화를 많이 이용하는데 이는 계절감을 표현 할 수있고 색감을 변화 시키며 꽃의 형태에 따라 식사 분위기를 편안하고 아름답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플라워디자인의 7원칙 생화를 이용하여 테이블 세팅을 마무리 하는 센터피스는 디자인을할 때 재료의 선택이나 제작 과정에서 절대 법칙은 없다. 그러나 플라워 디자인도 모든 디자인 원리인 균형, 리듬, 강조,비율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 한다. 1)구성(composition) 주위 배경과의 짜임새 있는 관계 2)균형(balance) 일정한 중심점에서 양쪽이 평형을 이룬 상태이며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대칭적, 비대칭적, 방사형 균형이 있다. 대칭적 균형–양쪽을 거울처럼 같게 규칙적, 수동적 균형을 이룸. 비대칭적 균형-형태나 구성이 다르면서도 시각적 균형을 이룸. 자연스럽고 융통성 있는 능동적 균형. 방사적 균형-중심의 주의가 원을 이룬 곳에서의 중심 균형.
3) 리듬(rhythm) 리듬은 연속성, 재현 또는 율동의 조직을 말한다. 리듬 혹은 율동은 조직화된 시각적 움직임으로 반복, 점진, 대조나 대비 등을 통해 단일성과 다양성을 나타낸다. 통일성을 전제로 한 동적 변화라는 원리 4) 강조(accent) 디자인에 주어지는 강세로서 강조가 없으면 단조롭다. 강조는 우세성(촛대나 휘기어류)과 부수성(식탁보 등)을 고려한다. 강조의 방법으로 그 부분만 검게 하든지, 희게 하든지, 주목성, 명시성이 높은색을 사용 5) 통일(unity) 디자인에 속하는 부분들의 동일성, 사용된 재료와의 관계. 감각적으로나 실제적으로 형, 색, 양, 재료 및 기술상에서 미적 관계 의 결합이나 질서를 말한다.
6) 비율(proportion) 구성 요소들과의 관계와 크기로 전체에 대한 부분의 상대적 관계이다. 보통 테이블의 1/9정도 크기를 넘지 않는다. 7) 조화(harmony) 구성요소들이 강조와 통일을 통하여 다양성과 통일성이 혼합된 조화를 이루게 하는 원칙. 두 가지 이상의 요소 또는 부분이 서로 분리되거나 배척하지 않고 각 요소가 통일된 전체로서 종합적으로 고차의 감각적 효과를 발휘할 때에 일어나는 미적 현상.
3. 꽃으로 만드는 센터피스(flower arrangement) 화기는 주로 꽃병이나 수반을 이용한다. 바구니나 수프접시, 까만 숯 기왓장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중심이 되는 꽃(center flower)은 송이가 크고 화려한 것(백합, 장미, 국화, 작약 등)으로,이런 꽃들은 중심선에서 약간 비껴 꽂는다. 그린(green)은 꽃과 꽃 사이의 간격을 메워주는 역할을 한다. 그린에는 러스커스, 아스파라거스, 스프링 겔, 설유화, 복숭아 가지, 매화, 사과 가지 등이 있다. 플라워디자인은 꽃이나 잎, 가지 등이 지니고 있는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꽃의 네가지 형태로 분류한다. (1) 라인 플라워(line flower) 라인 플라워는 긴 줄기에 열을 지워 핀 꽃을 총칭한다.플라워디자인 에서 선이 매우 중요하다. 곧은 줄기선이 특징인 꽃꽂이를 할 수 있는 글라디올러스, 금어초와 같은 꽃이 라인 플라워이다.직선 혹은 곡선의 형태를 구성하여 플라워디자인의 기본 골격이라 할 수 있다.
(2) 매스 플라워(mass flower) 선과 함께 꽃의 양쪽 이미지가 중요하다.장미나 국화 등과 같이 한 덩 어리로 된 꽃이나 크고 둥근 형태의 꽃은 그 자체가 양감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양감을 표현하는 매스 플라워의 작품 구성에 좋다. (3) 필라 플라워(filler flower) 꽃과 꽃 사이의 공간을 채워주는 꽃으로 녹색 잎이나 잔잔한 꽃들이 좋다.플라워는 입체감을 내는데 중요하며 효과적인 활용으로 작품 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다. 꽃송이는 하나하나가 매우 작고 한 줄 기 또는 여러 줄기의 많은 꽃들이 피어있는 꽃들이다. 미니장미, 소국, 안개꽃, 스타치스 등이 이에 속한다.
(4) 폼 플라워(form flower) 형태를 만들기가 쉬운 중간 크기의 꽃을 말한다. 국화, 장미, 카네 이션 등이 이에 속할 수 있다. 일정한 선이나 면이 자칫 단조로워서 플라워디자인을 할 때 액센트 표현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때 효과적인 꽃이 폼 플라워로서 특수 형태의 꽃이다. 4. 계절감을 나타내는 칼라 이미지 센터피스가 생화가 좋은 이유는 살아 있는 기를 얻을 수 있으므로 생동감이 있고, 자연에서 얻는 물건이므로 계절감을 나타낼 수 있으며, 색의 변화를 주기가 쉽다. 또한 형태로 다양하므로 여러 가지 스타일을 낼 수 있다. 꽃이 갖고 있는 특성을 계절감 있게 식탁의 성격에 맞추어 색과 이미지를 고려한 디자인을 하면 더욱 생동감 있는 아름다운 식탁이 될 수 있다.
1)봄 색 : 노랑, 주황, 연두 이미지 : 탄생과 부활의 의미, 평온, 아지랑이, 부드러운 바람 2) 여름 색 : 백색, 보라, 녹색, 파랑 이미지 : 청량감, 강렬, 신선, 바다 3) 가을 색 : 갈색, 와인색, 열매, 곡식, 오렌지 이미지 : 고요함, 우아함, 풍요로운 결실 4) 겨울 색 : 빨강, 주황, 자주 이미지 : 크리스마스, 신춘, 쌀쌀함, 엄격
5. 테마 식탁과 꽃 1)아침식탁 작은 꽃으로 아담하게 디자인하며 너무 화려하지 않게 한다. 2) 오후식탁 밝고 경쾌한 주변과 복장에 어울리는 꽃을 꽂는다. 색의 배합을 고려하여 우아하고 고상한 장식을 한다. 3) 정찬식탁 포멀한 디너테이블의 꽃을 세팅 할 때에는 품위있고 격조있고 우아 하고 대범하게 한다. 테이블보가 흰색이면 파스텔풍의 격조있는 꽃색이 어울릴 수 있다. 4) 가든 테이블 편안한 마음으로 뜰에 피는 작고 잔잔한 꽃을 자연스럽게 꽂는다.
6. 배치 방법 1) 오벌(oval)테이블 타원형의 테이블에는 가운데 선을 중심으로 길게 놓거나 3개정도 놓는다. 2) 라운드(round)테이블 정 가운데 동그란 형태나 네모난 형태로 만들어 놓는다. 3) 뷔페(buffet)테이블 사람이 서서 움직이므로 사람 키보다 높게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무대 장치처럼 하는 것이 좋다. 사람들의 동선을 고려해서 다이내믹 하면서도 한눈에 띄게 한다. ① 원 웨이 (one way)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는 테이블에는 뒤쪽에 나란히 높이를 주어 장식한다. ② 아일랜드 (island) : 가운데 선을 중심으로 길게 하되 높이를 달리 하여 장식한다. ③ 패러렐 (pareallel) : 양쪽 음식이 똑같으므로 가운데 센터피스로 경계선을 만들어 준다.
7. 생화로 만드는 센터피스의 실습 작은 꽃들과 오아시스, 적당히 큰잎, 호일등을 이용하여 적은 비용으로 손 쉽고 재미있는 센터피스를 만들 수 있다. 물에 충분히 담구어두었던 오아시스는 꽃을 꽂을 부분만 남기고 호일로 물기가 떨어지지않도록 싸준다. 큰 잎으로 오아시스의 옆면을 돌려서 핀이나 잎의 단단한 줄기 부분으로 고정시키면 따로 화기를 준비할 필요가 없다. 작은 꽃들을 오아시스에 메꾸 듯이 꽂는다. 몇 개를 만들어 일렬로 세워 놓거나 모아서 세워두면 특별한 솜씨가 없는 초보자들도 만들 수있는 예쁜 센터피스가 된다. 흰색의 양초에 글루건을 이용하여 장식용 선을 둘러 근사한 장식초를 만들고 하나의 꽃꽂이 중심에 꽂아 중심을 잡아주면 더욱 아름다운 센터피스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