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 likes | 264 Views
제 0019 호 2008 년 10 월 21 일 화요일 KMQI Membership Weekly News 입니다. KMQI Weekly. 훌륭한 리더는 어떤 일을 시도해보라는 공식적인 허락을 기다리지 않는다 . 무능한 중간관리자는 ' 공식적인 허락을 받지 못했으니 난 그 일을 할 수 없어 ' 라고 생각하지만 훌륭한 관리자는 ' 공식적으로 하지 말라는 지시가 없었으니까 할 수 있어 ' 라고 생각한다 . 이것이 관점의 차이다 . - 콜린 파월 , 미국 前 국무 장관 -.
E N D
제 0019호 2008년 10월 21일 화요일 KMQI Membership Weekly News입니다 KMQI Weekly 훌륭한 리더는 어떤 일을 시도해보라는 공식적인 허락을 기다리지 않는다.무능한 중간관리자는'공식적인 허락을 받지 못했으니 난 그 일을 할 수 없어'라고 생각하지만훌륭한 관리자는'공식적으로 하지 말라는 지시가 없었으니까 할 수 있어'라고 생각한다.이것이 관점의 차이다. - 콜린 파월, 미국 前 국무 장관 - 리더란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당신의 변화는 어디서부터 시작되고 있습니까?
KMQI Weekly Contents 번호를 누르시면 해당 Contents로 이동합니다 1. CEO’s Talk 2. Quote of the Week 3. Biz. Tip of the Week 4. Quality Tool of the Week 5. Book of the Week
View the Contents Next Page Quote of the Week KMQI Weekly “Leaders are the ones who keep faith with the past, keep step with the present, and keep the promise to posterity.” by Harold J. Seymour ‘리더’라고 하면 어떤 모습이 상상되는가? 도덕과 정의를 내세우며 부정한 인물과 투쟁을 벌이는 의로운 직원이 떠오르는가? 스릴 넘치는 모험과 명철한 판단력, 대범한 결단력으로 목표를 달성한 수익률 그래프를 이사회에 던져 보이는 카리스마 있는 CEO가 연상되는가? 하지만 우리가 처해 있는 현실을 보자. 꼭 해야 한다고 믿는 일인데 주어진 시간과 자원은 늘 부족하다. 어떤 때는 상황이 불확실해서 어느 쪽이 옳은지 분간조차도 안 된다. 게다가 강력한 권력을 가진 상사가 옳지 않은 일을 강요하기도 한다. 도대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런 상황은 특수한 예외가 아니다. 조직의 중간관리자로 책임을 맡은 사람이라면 매일같이 부딪히는 문제들이다. 이런 이들에게 거창한 비전을 제시하고, 문제를 일거에 돌파하고, 직장에 혁명을 일으키는 리더가 되기를 바랄 수 있을까? 사실 우리에게 진짜로 필요한 리더십은 앞서 상상한 것처럼 그다지 거창하거나 드라마틱한 것이 아니다. 현실에서 조직을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것은 조직 내 이해관계, 책임 소재, 시스템 사이의 충돌 등 자잘하면서도 복잡하게 벌어지는 문제를 딛고 매일 매일 내리는 작지만 중요한 결정들이다. 변화가 빠르고 복잡한 현대의 조직은 오히려 카리스마로 똘똘 뭉친 영웅보다는 유연하고 합리적인 사고, 겸허한 자세를 지닌 리더들을 더욱 필요로 한다. 바로 이들이 조직을 움직이는 얼굴 없는 영웅, 조용한 리더들이다. 못마땅하거나 부당한 상황, 부정한 일을 보았을 때 우리는 당시 느끼는 격한 감정을 표현하고 싶다는 충동을 느낀다. 그럴 때 조용한 리더는 자신을 억제한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는 것은 싫어하지만 가능한 한 통제하고 효과적인 통로로 표현하려 한다. 원칙을 강하게 밀어붙이는 것은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키기 쉽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극히 현실적이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이 하는 일의 중요성과 성공 가능성을 부풀리지 않아 겸손하다.그들은 조직과 사회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자신을 위해 행동하기 때문에 고집이 세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믿는 바를 성취하기 위해 외롭고도 힘겨운 싸움을 한다.이들이 바로 ‘리더’, 자제력, 겸손, 고집을 가지고 있는 ‘리더’이다.
View the Contents Next Page Biz. Tip of the Week KMQI Weekly 조직문화는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 가는 것인가? 모든 조직이 그 구성원이나 설립자/보스에 상관없이 조직 자체가 하나의 '성격'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마치 하나의 생명체처럼 조직 구성원이 바뀌더라도 '그곳에서 일이 이뤄지는 방식'은 똑같이 유지됩니다. 우리가 작은 모임에 참가할 때를 생각해 봅시다. 처음 그 모임에 참여하면서 이른바 '분위기'라는 것을 파악하려 합니다. 누가 의사결정을 주도하는지, 어떤 식으로 의사결정이 되어 가는지, 자유스러운 분위기인지, 아니면 조금은 딱딱한지 등, 그 조직 특유의 '성격'을 파악하고 거기에 맞춰 가려고 합니다. 이렇게 조직 구성원들 간에 공유되는 공통의 의미체계를 조직 문화라고합니다.조직 문화는 그 조직 특유의 판단 기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옳고 이것은 아니다, 이런 행동은 좋게 평가되지만 이런 행동은 금기시 된다의 형태로 각 구성원의 행동을 규정하고 또 만들어 가기 때문입니다. 조직 문화는 좋다 나쁘다의 문제가 아닙니다. 문화를 두고 좋다 나쁘다 할 수 없습니다. 반면 직업 만족도는 평가가 개입된 용어입니다. 묘사된 조직 문화가 구성원의 맘에 든다-안든다 차원으로 넘어가면 직업 만족도가 됩니다. 큰 조직은 지배적인 문화(dominant culture)가 있으면서 하부에 소규모의 조직문화가 발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배적 문화는 조직 구성원 다수에 의해 공유되는 핵심 가치(core value)를 표방하고 있는 문화입니다. 하부 문화(subculture)는 핵심 가치 외에 하부 단위 특유의 경험과 일처리 방식등이 가미된 것입니다.같은 삼성전자라고 하더라도 판매 부서의 분위기와 연구 개발 부서의 분위기는 천양지차입니다. 강력한 조직 문화가 있는 곳은 이직율이 낮다는 것이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조직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가치'를 받아들이고 조직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경우 이직율이 매우 낮아집니다. 이 경우 직원들은, '삼성 직원이라면 이러이러 해야지', '경찰관이라면 마땅히 이렇게 행동 해야지'라는 나름의 기준을 스스로에게 부과하는 경향이 더욱 강합니다. '이러이러 해야지'에 해당하는 것이 그 조직의 핵심가치입니다. 그렇게 강력한 소속감과 충성심을 불러일으키는 조직일수록 강한 문화를 갖고 있는 조직입니다.
View the Contents Next Page Biz. Tip of the Week KMQI Weekly 조직문화는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 가는 것인가? 조직 문화는 다음과 같은 7 가지특징을 기준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혁신과 위험에 대한 태도(Innovation and risk taking): 그 조직이 얼마나 혁신에 대해 관대한가입니다. 어떤 회사에서는 실패하더라도 무엇인가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어떤 조직은 기존의 룰에서 벗어난 행동을 엄격히 금합니다. 3M같은 회사가 전자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군대나 공무원 조직이 후자입니다. 디테일에의 관심(Attention to detail): 어떤 조직은 업무의 내용을 세세하게 파악하고 엄밀하게 수행하는 것을 권장하는 분위기인 반면, 어떤 조직은 큰 방향만 잡아 주고 나머지는 각 개인에 맡깁니다. 양념이나 조리 온도 하나하나를 세세하게 규정하고 있는 식당같은 곳이 디테일에 엄격한 곳의 예입니다. 성과 지향(Outcome orientation): 어떤 기술을 사용했느냐,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일처리를 했느냐보다는 결과만을 중시하는 곳이 있는 반면 일 처리 과정에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 곳이 있습니다. 인재에 대한 관심(People orientation):경영진이 무엇인가를 판단할 때 직원들을 얼마나 더 고려하는가입니다. 직원을 그저 왔다가 사라지는 부수적 존재로 취급하는 곳이 있는 반면 직원 한 명 한 명의 성장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는 조직이 있습니다. 팀 지향성(Team orientaion): 어떤 조직의 경우 팀웍을 무척 중시합니다. 모든 조직은 다 팀웍을 중시하지만 특히 더 그런 곳이 있습니다. 작업을 항상 팀 차원에서 세분하고 조직합니다. 공격성(Aggressiveness):어떤 조직은 구성원이 매우 경쟁적이고 공격적인데 반해 어떤 조직은 느슨하고 여유가 있습니다. 안정성(Stability):조직에서 수행하는 활동이 현 상태를 유지하는 것에 더 촛점을 맞추고 있느냐 아니면 성장에 관심을 맞추고 있느냐입니다. 잘 경영되고 있는 대기업은 신입 사원에게 기존의 방식을 교육시켜서 빨리 기존 방식대로 일이 진행되는 것을 요구합니다. 신생 벤쳐 기업은 각 멤버에게 많은 책임을 맡기면서 각자 알아서 일을 개척하고 방법을 찾아내길 원합니다. [출처 : http://www.emh.co.kr/]
View the Contents Next Page Quality Tool of the Week KMQI Weekly The Ansoff Product-Growth Matrix Ansoff Matrix(혹은 The Ansoff Product-Growth Matrix)는 '전략전 관리'의 창시자인 Igor Ansoff박사가 기업의 성장에 대한 4가지 방법에 대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기본적으로는 기업의 상품과 시장의 복합적인 4가지 가설과 방향을 바탕으로 기업의 성장방향과 위험도를 예측하고 비교/분석하여 기업의 마케팅은 물론 전체적 성장방향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한 도구입니다. 시장이 새로운 시장이냐 아니냐, 제품이 신개념제품이냐 아니냐에 따라 어떤 전략을 채택해야 하는지를 행렬로 정리한 것입니다. 비관련다각화(Unrelated Diversification)는 전혀존재하지 않던 제품을 도입해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것입니다. 이와 달리 이미 존재하는 제품으로 기존의 시장에진입하려면 엄청난 광고와 프로모션을 동반한 시장침투(Market Penetration)전략을 써야 합니다. 또는, 제품은 기존 제품이지만 전혀 다른 시장을 개척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시장개발(Market Development) 전략, 또는 확장전략입니다. 북극지방에 냉장고의 새로운 용도를 소개하며 판매하는 게 예가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존 시장에 새로운 제품을 내놓는제품개발(Product Development) 전략, 다른 말로 관련다각화전략이 있습니다. 플래쉬 메모리 기반의 mp3 플레이어 시장에 하드 디스크 기반의 mp3 플레이어를 도입하는 게 제품개발 전략입니다. <The Ansoff Matrix>
View the Contents Next Page Quality Tool of the Week KMQI Weekly The Ansoff Product-Growth Matrix Ansoff Matrix의 4가지 방법에 대한 세부설명은 하기와 같습니다. Market Presentation - (전혀 발전이 없거나 똑같은 상품이라는 의미가 아닌)같은 상품으로 같은 시장(강은 시장분할 전략에 따른 같은 세그먼트에 속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 성장하는 전략입니다. 4가지의 Ansoff matrix중 가장 위험 부담이 적고 일정 기간동안은 안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과거 10-20년전 LG전자나 삼성전자 같은 대기업이 선호하던 방식입니다. Market Development - 같은 상품으로 다른 시장을 개척하는 방법을 통한 기업의 성장 전략입니다. 상품에 대한 다른 시장의 요구를 찾아내거나 지역적인 지장의 한계를 넘어서는 방법입니다. 예를들면 과거 상품 포장재료로 사용되던 폴리우레탄을 신발 밑창으로 사용하는등의 같은 상품에 대한 다른 필요를 찾아내 새로운 마켓 세그먼트를 만들어 내는 전략입니다. 혹은 내수판매만을 하던 기업이 같은 상품을 해외의 넓은 마켓으로 판매하는것도 같은 전략일 수 있습니다. Product Development - 같은 시장에 다른 상품을 이용하여 기업을 성장 시키는 전략입니다. 많은 명품 의류업체가 사용하는 방식이기도 한 Product Development는 원래 특정 상품으로 고객군이나 시장을 가진 기업이 같은 고객을 대상으로 다른 종류의 상품 판매를 통해 기업을 성장 시키는 전략으로 의류를 판매하는 많은 유럽 명품 브랜드들이 액서사리나 신발등의 다른 상품을 같은 고객에게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혹은 냉동 팬케익이 주요 상품인 기업이 팬케익과 함께 먹는 시럽을 새로운 주력 상품으로 키우는 것도 같은 맥락이랄 수 있습니다.Unrelated Diversification - 다른 상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기업을 성장 시키는 전략으로 가장 위험도가 높은 방법입니다. 이유는 기존의 주력상품에 대한 기득권을 가지지 못하고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입이라는 위험을 감수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제품으로 신시장을 창출하거나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는 것은 기업전략과 큰 관련이 있습니다. 쉬운 내용이고 단순해 보이지만, 간단하게 시장의 성격에 따른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Ansoff Matrix는 자주 활용되는 툴입니다.
View the Contents Next Page Book of the Week KMQI Weekly The Leader by James M Kouzes 리더를 지탱해주는 것 가운데 가장 지속성이 뛰어난 것은 ‘사랑’이라고 말한다. 리더가 진실된 열정과 애정 없이 일상을 반복하고, 목표 성취를 위해 오랜 시간 고된 일을 견딘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 성공한 리더의 가장 심원한 비밀은 사랑이다. 다른 사람을 이끄는 일, 함께 일하는 사람들, 조직의 성과, 그 일을 통해 조직에 영광을 가져오는 사람들 모두와 사랑에 빠지는 것이다. 리더십은 머리가 아니라 가슴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 사실을 깨달았을 때만이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 있다고 한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도전과 기회를 만난다. 하지만 정작 우리를 ‘위대함’으로 이끌어 줄 가장 중요한 순간과 사실은 무심코 지나치곤 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진정한 리더’로 거듭날 최고의 기회를 포착하게 된다. 저자인 쿠제스와 포스너는 리더십이 일부 비범한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사실을 거듭 강조한다. 이 책은 리더의 ‘지위’에 대한 책이 아니라 훌륭한 성과를 가져오는 ‘용기’와 ‘정신’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은 카리스마 넘치는 몇몇 리더들이 아니라 보통 사람들이 리더로 거듭나는 과정을 실제 사례를 통해 탐구한다. 또한 가치관을 행동으로, 비전을 현실로, 장애를 혁신으로, 분열을 결속으로, 위험을 보상으로 변화시키려면 리더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 원칙을 제시한다.
자신의 우월성을 앞세운 보스와 조직(팀)이 함께 하는 보스… 진정한 승자는 과연 누구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