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0 likes | 965 Views
잘 나이 듦 ( Well Aging ) 발표자 : 노준식 2013 11.29. Facilitator 소개. 성 명 : 노 준 식 현 재 : 인간발달복지연구소 대표 도시마을 공동체 , 공동대표 학 력 : 연세대 졸 경 력 : 쌍용투자증권 ( 現굿모닝증권 ) 정보실장 포철 산업과학기술연구소 (RIST) 대우고등기술연구원 기술정보센터장 ( 硏究위원 )
E N D
잘 나이 듦 (Well Aging) 발표자: 노준식 2013 11.29
Facilitator 소개 성 명 : 노 준 식 현 재 : 인간발달복지연구소 대표 도시마을공동체, 공동대표 학 력: 연세대 졸 경 력: 쌍용투자증권(現굿모닝증권) 정보실장 포철 산업과학기술연구소 (RIST) 대우고등기술연구원 기술정보센터장(硏究위원) 한국리더십센터(FrnaklinCovey) 전문위원 등 역임 자 격 : SMI Consultant(Paul Meyer의 Success Motivation Program)
강의 목적 ‘잘 나이 들어 간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성인의 발달을 다룬 이 시대 최고의 연구성과를 통해 잘나이 듦의 의미를 생각해 본다. 그리고 나만의 존재이유와 향기와 멋을 지닌 삶을 가꿔나가는데 도움을 드린다.
목 차 • 성인발달연구: 노년을 바라보는 관점, 사회적성숙과 정서적 성숙 2. 인간의 발달단계: 생산성과 통합, 3. 품위있게 나이 드는 법: Vaillant, 하이데거 4. Well Aging 의 오래된 미래 : 五常 5. 잘 나이 듦: 알맞음, 어울림, 소박함
TEXT • Aging Well (행복의 조건/프런티어) (기타) • 四書,周易 • Gray Dawn • 성공적인 한국 노인의 삶 -다학제간 심층 인터뷰 사례/박학사 • 최근의 TV, 방송자료 등
‘어떻게 늙어가는 것을 아는 것’이야말로 인간의 가장 으뜸가는 지혜이다. 그렇지만 그러한 지혜를 갖춘다는 것은 삶이라는 예술에서 가장 어려운 장章 이다. -앙리 아미엘
George E. Vaillant 세계에서 가장 오래 진행된 성인 발달 연구를 맡아온 미국의 정신과 전문의. 1934년 뉴욕에서 출생 현재 하버드 의과대학 교수 ‘하버드대학교 성인발달연 구’의 총책임자로서 50년 이상을 이끌어 가고 있다. 저서:Spiritual Evolution, Adaptation to Life, Wisdom of the Ego 등
연구대상: 3집단/ 814명 1.하버드법대 2년 남학생들 268명 (1920년대 출생/1939년 연구시작) 2.천재 여성 90명 (1920년 연구시작) 3.고교 중퇴,저소득층 남성 456명 (수감자,비수감자 소년들/ 1940년 연구시작)
연구방법Perspective Studies 1937년부터 2009년까지 약 72년에 걸쳐 성인의 발달과 성장에 관한 최장기 전향적 종단연구 전향적 연구(Perspective Studies): 연구대상들이 50대 때 20대 시절에 대해 회고하는 방식이 아니라, 20대에 겪은 일은 20대에, 50대에 겪은일은 50대에 기록하는 식으로 상황의 발생과 동시에 조사가 이루어지는 연구.
‘긍정적인 나이 듦’이란? Positive Aging Defined First Pass
노화에 대한 3개의 관점 1. 노년은 제2의 유년기이자 순전히 망각의 장/ 이도 없고 눈도 없고 입맛도 없고 모든 것이 사라졌다. (세익스피어/리어왕) 2. 나와 함께 늙어갑시다. 인생의 절정은 아직 오지 않았다오. (로버트브라우닝) 3. 노년은 비참해질 수도 있고,즐거워 질 수도 있다. 잘 늙어가는 방법을 이해하고 배워나간다면 인간은 얼마든지 행복해질 수도 있다. (제3의 견해)
잘 산다는 것은인생의 고통에 잘 대응해 나간다는 것 -고통의 크기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나이에 걸맞게 상황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가 문제일 뿐이다. - 건강하지 못한 무의식적 방어기제 (투사, 부정,왜곡, 도피등)를 의식화하고, 성숙한 방어기제(이타주의, 유머, 억제, 승화) 로 바꿔가는 것이 내면의 성숙이다. • 나이에 어울리는 성장을 경험 할 때, 우리는 더 인간다워지고 깊어지고 행복감을 느낀다.
Frame 노년을 바라보는 관점
노년을 퇴화의 관점이 아니라 성장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시작이다. 노년의 무너져가는 정신 육체 그리고 사회적 능력에초점을 맞춘 시시한 연구가 아니라, 잘 나이 들어가는 노인들의 삶의 열정..꿈.. 어려움에 대처하는 적응능력.. 그들의 철학.. 미래에 대한 통찰력..아직도 건재한 사랑하는 능력.. 등에도 초점을 맞춘 균형감이 있는 관점을 유지하자.
성숙함 : Ripeness 베일런트의 성숙의 의미 ①사회적 성숙 (단계별 발달과업 완수) ②정서적 성숙 (방어기제의 성숙)
에릭슨의 사회적 성숙 노년기는 신체적 노쇠, 직업으로부터의 은 퇴, 사회나 가족으로부터의 소외감그리고 결정적으로는 친한 친구나 배우자가 하나 둘 씩 세상에서 덧없이 사라지는 모습을 지켜 보면서인생에 대한 무력감과 회한을 느끼 게 되는 일이 많다.
이 시기의 성패는 이러한 신체적 사회적 쇠퇴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달려있다. 만약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의 삶이 무의미하고 가치 없 다고 생각하게 되면 절망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절망과 회한의 잿더미 위에서도 그 때 자 기로서는 그럴 수 밖에 없음을 이해하고, 자기를 달래주 고, 자기가 살아온 인생의 의미를 찾아내고 보람을 느끼 게 되면 세상이 다시 보이게 된다. 그 때가 참다운 지혜의 빛이 보이는 순간이다. 우리의 내면이 차원이 높아진 인생의 철학으로 통합될 때 그윽한 삶의 향기로 우러나오게 된다.
정서적 성숙 노화가 아니라 질병이 성숙한 방어기제를 방해한다. 성숙한(Mature) 기제들: 이타주의(Altruism), 유머(Humor), 억제(Suppression) 예상(Anticipation), 승화(Sublimation)
2.인간의 발단단계 (에릭슨과 공자의 인간발달학)
노년기의 사회심리적 발달과제 노년에 행복한 결혼생활을 지속할 수 있을 수 있을 지를 가장 강력하게 시사해주는 것은 에릭슨이 발달단계의 7번째에서 말한 생산성 과업(Task of Generativity)의 달성여부와 7번째 발달단계의통합의 단계를 어떻게 보내고 있느냐에 달려있다. Aging Well, 113p. Vaillant
① 생산성: Generativity 생식력(procreativity), 생산력(productivity) 그리고 창의력 (creativity)을 포괄한개념. 이 말은 새로운 생명의 세대, 새로운 생산 그리고 더 발달하려는 정체성 개발과 함께 자 신의 개발을 포함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포괄한다. 중년은 다양한 직업과 창의적 아이디어로 자신의 삶에 대 한 긍정적인 승화를 함으로써 자신, 가족, 그리고 이웃들에 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중년에 본 질적으로 다가 오는 노화와 죽음에 대한 생각 속에서 핵심 적인 내용은 자신과 다음세대로 이어진다는 불사성의 기대 가 포함되는 생식력이다.
② 통합 (integrity) 전인격의 성숙으로 통합을 이루지 못한 인간은 죽 음을 담담하게 새로운 열린 세계로 바라보지 못하 고 절망으로 받아 들인다. 과거 현재 미래를 전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자아의 전인격적 통합을 이루어 낸 노인은 경륜이 있는 지혜로운 사람으로 존경을 받을 만 하다.
에릭에릭슨1902-94 인간의 사회성 발달이론으로 유명한 덴마크계 미국인 발달 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자. "정체감 위기"라는 말을 만들 어 낸 예술가적 기질이 많은 학자. 독일 프랑크푸르트 출생, 고졸출신으로 하버드대에서 인간발달학,발달심리학 교수 국적: 미합중국, 독일 에릭슨에 관한 좋은 글: http://blog.daum.net/keeek/3508
공자의 발달이론 十有五而志于學 三十而立 四十而不惑 五十而知天命 六十而耳順 七十而從心所慾不踰矩
성인 ,장년기(20-50세)생산성 : 침체감 인생의 중반기로 생산성을 발휘하는 시기 따라서 생산성이란 자기 세대를 대체할 뒷 세대를 키우고 지도하는 앞 세대의 배려를 뜻한다. 이것의 가장 훌륭한 예는 생산과 양육 그리고 그에 따른 자기 자손의 성취에 관한 만족감이다. 생산의 창조적 요소는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 해지는 모든 것, 예컨대 기술적 생산품, 아이디어, 책, 예술 작업들에서 재현되고 있다.
四十而不惑 투웨이밍은 공자의 이 시기를 부귀나 명예나 연연 하지 않고 자신에게 맡겨진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는 기간으로 볼 수 있다고 했다. 사회적인 책임이란 에릭슨이 생산성을 지닌 중년이 개인과 사회적인 책임을 가지고 생식력, 생산력, 그 리고 창의력의 개념과 밀접한 상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五十而知天命 보편적 가치의 이해와 여기에 따라 行動하는 樂天知命의Life Style! 天은 나를 벗어난 전체, 세상의 보편적인 삶의 원리 칸트의 실천이성비판의 Universal Law
생산성과 공자의 지천명과는 깊이와 느낌이 다르다. 낙천지명이란, 자기가 어떤 처지에 있든 상관없이 세상에서 하늘이 만드신 세상에서의 삶을 즐기고, 선한 자가 복을 받든 안 받든, 악한 자가 복을 받든 못 받든 상관없이 자기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세상일의 성사여부는 하늘의 뜻에 맡겨야 한다는 의미. 삶을 너무 인위적인 세계에 맡기기 보다는 거대하 고도도한 자연의 흐름에 순응하는 정신이 깃들어 있다.
노년기 (50세 이후)자아통합: 절망 에릭슨이 말하는 자아 통합이란 만년에 자기 자신 의 인생을 회고하고, 그 인생을 후회 없이 살았다 는 만족감을 느끼는 상태다. 이는 자신의 존재가 후손이나 창조적인 업적을 통 해서 계속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자아 통합의 성취에 실패한 사람은 인생을 헛되이 보냈으며 그 인생을 구원하기는 이미 늦었다는 절망에 빠진다. 황혼기의 그들은 다시 시작하기에도 늦었고 되돌 릴 수도 이미 없는 자신의 과거 실패들에 집착하며, 젊어서 희망했던 것들에 대한 끊임없는 미련과 들 추고 싶지 않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다. (서울대학교 정신보건센터 )
知命 吉凶禍福, 生老病死, 興亡盛衰 같은 피할 수 없는 변화 의 흐름과 宿命性을 理解하고 받아들임. [世上이란 반드시 善한 자가 福을 받고, 악한 자가 벌을 받지는 않는 다는 것, 부귀영화도 반드시 노력만큼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주역,유전 자)을 이해하고 받아들임. 좋은 부모,나쁜 부모를 마음대로 택할 수는 없 는 것을 받아들이듯 우연과 필연을 함께 바라보는 지혜]
최고의 수양의 경지: 樂天知命 樂天知命, 故不憂(낙천지명,고불우) : 변화무쌍한 세상사에서 초연하여 일희일비하지 않고, 어떤 상황에 처해 있더라도 동요하지 않고 걱정하지 않음. • 낙천지명이란, 자기가 어떤 처지에 있든 상관없이 세상에서 하늘이 만드신 세상에서의 삶을 즐기고, 선한 자가 복을 받든 안 받든, 악한 자가 복을 받든 못 받든 상관없이 자기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일 의 성사여부는 하늘의 뜻에 맡겨야 한다는 의미이다.
耳順 어떤 말을 들어도 크게 거슬리지 않으려면 어떤 경지에 들어가야 할까? 노욕에서 자유로운 입장에 서야만 비로서 이순의 경지에 들어갈 수 있다.
君子有三戒,少之時 血氣未定, 戒之在色, 及氣壯也血氣方剛戒之在鬪 及其老也血氣旣衰戒之在得 <논어> 늙어서는 득을 조심해야 한다.득이란 소유를 의미한다. 젊은 시절은 내적 불안정으로 충동적인 공격성이 문제 지만, 나이가 들어서의 탐욕이란, 이미 자기가 얻은 것 에 대한 방어적 집착이 문제이다. 훌훌 털고 일어설수 있을 만큼 자유로워져야 하는 데 이는 쉬운 일이 아니다. 공자에게, 소인이란 많이 얻기 위해 근심하고, 얻은 후에는 잃지 않기 위해 전전긍긍 하고 근심하는 사람이다.
從心所慾不踰矩 ‘마음이 욕구하는 바를 따라도, 법도 (사회적 질서,Rule,법칙) 를 넘지 않는 성인의 경지” 칸트식의 표현으로는 ‘의지와 도덕률이 일치 하는 경지’[도올 논어 35강]
중국문화에서 노인을 특별히 우대한다는 생각은 나이만으 로 저절로 존경 받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노인의 대한 존경 의 전제는 자기개선 노력을 꾸준히 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공자가 자기 친구 원양에게 한말: “어릴 때는 공손하지 못했고, 장년이 되어서는 본받을 을 만한 일도 못 했고, 늙어서는 죽지도 않으니 천하에 쓸데 없는 해충이다. 라고 말하 며 원양의 정강이를 때리는 장면이 나온다. <논어 헌문> 역대 임금이나고관대작, 이 시대의 이름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 가운데 치사하게 살고 죽은 인물이 얼마나 많은가! 존경받는 노인이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어떻게 하면 품위 있게 나이 들어갈 수 있을까? How to old with grace G. E Vaillant. 310p
첫째, 그들은 다른 사람을 소중히 보살피고, 새로운 사고에 늘 개방 적이며, 신체건강의 한계 속 에서도 늘 사회에 보탬 이 되고자 노력했다. First, she cares about others, is open to new ideas, and within the limit of physical health maintains social utility and helps others
둘째로, 그들은 노년의 초라함을 기쁘게 감내할 줄 알았 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도 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했고, 그 사실을 품 위 있게 받아들였다. Second, he shows cheerful tolerance of the indignities of old age. He acknowledges and gracefully accepts his dependency needs.
셋째로, 그들은 언제나 희망을 잃지 않았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늘 자율적으로 해결했 으며, 매사에 주체적이었다. 그들은 삶 전체가 하나의 여 정이며, 살아가는 동안 꾸준 히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늘 마음에 새겼다. Third, she maintains hope in life, insists on sensible autonomy (to do for oneself what one is able), and cherishes initiative. She remembers that all life is a journey and that development goes on for all of our lives.
넷째로, 그들은 유머감각을 지녔으 며, 놀이를 통해 삶을 즐길 줄 알았다. 그들은 삶의 근본적인 즐 거움을 위해 겉으로 드러 나는 행복을 포기할 줄 알 았다. 볼테르의 말대로, 그들은 정원을 가꿀 줄 알았다. Fourth, he retains a sense of humor and a capacity for play. He willingly sacrifice surface happiness for basic joy. As Voltaire suggested, he cultivates his garden.
다섯째로, 그들은 과거를 돌아다 볼 줄을 알았고, 과거에 이루 었던 성과들을 소중한 재 산으로 삼었다. 그러나 그들은 호기심이 많았고,다음 세대로 부터 끊임없이 배우려고 노력했 다. Fifth, she is able to spend time in the past and to take sustenance from past accomplishment. Yet she remains curious and continues to learn from the next genera- -ion. (sustenance=a mean of support, 생계)
여섯째로, 그들은 오래된 친구들과 계속 친밀한 관계를 유지 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면서도 “사랑의 씨앗 은 영원히 거듭해 뿌려져 야 한다.”는 앤 머로 린드 버그의 금언을 늘 가슴에 새겼다. Sixth, he tries to maintain contact and intimacy with old friends while heeding A. M. Lindbergh’s injunction that ‘the seed of love must be eternally resown.’
잘 나이듦이란, 惻隱之心의 무르익음으로 귀결된다.
禮의 본질과 회복 예란 사람들이 조화롭게 살아가도록 하는 수단이다. 만약 기득권자가 자기들의 사욕을 채우기 위해서 시 대에 뒤처진 엄격하고 수직적 인간관계, 과거지향적 수구, 맹목적 충성, 지나치게 고리 타분한 형식주의를 예라고 생각한다면, 그러한 예는 빨리 버려야 한다. 예의 본질은 정확히 그와 반대되기 때문이다. 예란, 그 시대의 문제를 그 시대와 장소에 맞는 방법 으로 풀어가는 것이다. 이미 열린 이 시대의 예는 인류 보편적 가치와 원칙에 맞아야 한다.